과학을 연구할 때도 상상력이 넓어진다며 과학자는 나를 어디에 노출시키는지가 매우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가정환경이 열악하거나 아동학대가 빈번할 경우 사회적 규칙을 무시하고 남에게 해를 끼치는 행동을 되풀이하는 사회화 행동장애가 발생한다.허락된 행동과 금지된 행동을 익히는 것인데.
사람이 사람에게 혐오감을 갖는 순간 사람이 아니라 괴물이 된다고.그는 친구들이 병들고 죽는 모습을 보며 살길을 찾아 성당에 갔다가 약물중독에서 벗어났다.원인을 생각하지 않으려는 게으름에서 비롯된 무지한 발상이다.
강의 내내 한쪽 아이들은 즐거워하는데 다른 한쪽 아이들은 표정이 없었다.수사들에게 물어보니 무표정한 아이들은 들어온 지 얼마 안 된 아이들이고.
홍성남 가톨릭 영성심리상담소장.
학대당한 아이들에게 법적인 처벌을 하는 것은 가정 학대에 이은 사회적 학대.게다가 최근 세계 인구가 80억명을 넘어서면서 100년만에 네 배로 급증했고.
비용 지불 역시 신용카드를 미리 등록해 창구 수납 없이 바로 귀가하는 시스템이 확산되고 있다.이번 코로나19 팬데믹이 종료되더라도 언젠가 새로운 글로벌 팬데믹이 찾아 올 것은 자명하다.
중세 흑사병이나 20세기초 스페인 독감에 비해 사망율이 크게 줄어들었다는 사실에서 의학 발전을 체감할 수 있다.박승우 성균관 의대 교수·삼성서울병원 원장 2023년 새해가 밝았지만 코로나19 팬데믹이 4년째 지속되고 있다.